본문 바로가기

ect

품질 QC(Quality Control)와 QA(Quality Assurance)의 차이점

반응형

QC(Quality Control)와 QA(Quality Assurance)는 모두 품질을 관리하고 보증하기 위한 개념이지만, 목적과 접근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. 아래 표로 간단히 정리해드릴게요:

구분 QC (품질관리, Quality Control) QA (품질보증, Quality Assurance)
목적 불량을 발견하고 제거하는 것 불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
중점 제품의 품질 검사 공정과 시스템의 품질 개선
접근 방식 사후적 – 제품이 나온 후 검사 사전적 – 품질이 나오게 만드는 프로세스 관리
활동 예시 완제품 검사, 불량률 측정, 리워크 공정 표준화, 교육, 시스템 감사, 문서화
책임 주체 현장 검사자, QC팀 품질보증팀, 경영층 등
주요 도구 측정장비, 시험기, 체크시트 등 품질 매뉴얼, 표준 운영 절차(SOP), 감사 체크리스트 등

 

예시로 쉽게 이해해보면:

  • QC는 "제품을 검사해서 불량이 있으면 걸러내는 것"
  • QA는 "처음부터 불량이 생기지 않도록 공정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것"

즉, QC는 품질을 확인하는 활동, QA는 품질이 생기도록 만드는 체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.

반응형